예꾸
개발자국
예꾸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111)
    • CS (6)
      • 데이터베이스 (5)
      • 운영체제 (0)
      • Computer Architecture (1)
    • 끄적끄적 (4)
    • 이론 (29)
      • 알고리즘 (18)
      • 자료구조 (4)
      • WEB (2)
      • JS (2)
      • Git (2)
      • Python (1)
    • 면접준비 (3)
      • Vue (1)
      • Design Pattern (1)
      • Frontend (1)
    • 개발기술 (20)
      • Git PUSH 자동화 (3)
      • VUE (1)
      • Linux (2)
      • MERN Stack (2)
      • React기반 Gatsby로 블로그 개발하기 (6)
      • Typescript (0)
      • 감정일기장(React) (3)
      • CI CD (3)
    • 코드트리 (6)
      • 블로그 챌린지 (3)
      • 모의시험 (3)
    • 취업준비 (3)
      • 코딩테스트 후기 (3)
    • 프로그래머스 (8)
      • SQL (7)
      • 알고리즘 (1)
    • 백준 (31)
      • 그리디(탐욕법) (6)
      • 구현 (5)
      • 그래프탐색(dfs, bfs) (5)
      • 완전탐색 (5)
      • 문자열 (5)
      • 누적합 (2)
      • DP(다이나믹 프로그래밍) (1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자료구조
  • 운영체제
  • 코딩테스트실력진단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백준 그래프탐색
  • gatsby
  • 알고리즘
  • 백준 완전탐색
  • React
  • 코드트리
  • javascript
  • 나만의공부노트
  • 프로그래머스 SQL
  •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
  • 백준 구현
  • 백준 그리디
  • 백준 문자열
  • 코드트리 추천
  • 코딩테스트
  • JS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예꾸

개발자국

1. 컴퓨터의 구성
CS/Computer Architecture

1. 컴퓨터의 구성

2022. 3. 23. 15:25

https://gyoogle.dev/blog/computer-science/computer-architecture/%EC%BB%B4%ED%93%A8%ED%84%B0%EC%9D%98%20%EA%B5%AC%EC%84%B1.html

 

컴퓨터의 구성 | 👨🏻‍💻 Tech Interview

컴퓨터의 구성 컴퓨터가 가지는 구성에 대해 알아보자 컴퓨터 시스템은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누어진다. 하드웨어 : 컴퓨터를 구성하는 기계적 장치 소프트웨어 : 하드웨어의 동작을

gyoogle.dev

위 글은 Tech Interview 사이트를 참고해 작성한 글입니다

 

컴퓨터의 구성

컴퓨터는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눔

 

소프트웨어: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명령어 집합

하드웨어: 컴퓨터 구성하는 기계적 장치

 

소프트웨어

  • 시스템 소프트웨어: 운영체제, 컴파일러
  • 응용 소프트웨어: 워드프로세서, 스프레드시트

 

하드웨어

하드웨어는 중앙처리장치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로 구성되어있다

이들은 시스템 버스로 연결되어있으며, 시스템버스는 데이터와 명령 제어 신호를 각 장치로 실어나르는 역할을 한다

 

  • 중앙 처리장치(CPU)
    • 두뇌에 해당하는 부분
    • 주기억장치에서 프로그램 명령어와 데이터를 읽어와 처리하고, 명령어의 수행 순서를 제어함
    • 중앙처리장치는 비교와 연산을 담당하는 산술논리연산장치(ALU)와 명령어의 해석과 실행을 담당하는 제어장치, 속도가 빠른 데이터 저장소인 레지스터로 구성되어있음
    • 개인용 컴퓨터와 같은 소형 컴퓨터에서는 CPU를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 부름

 

  • 기억 장치 : RAM, HDD
    • 프로그램, 데이터,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 장치
    •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로 나뉨
    • 주기억장치에는 RAM과 ROM등이 있음
    • 실행중인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에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함
    • 보조기억장치는 하드디스크 등을 말하며 주기억장치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많은 자료를 영구적으로 보관가능

 

  • 입출력 장치 : 마우스, 프린터
    • 입력과 출력장치로 나누어짐
    • 입력 장치는 컴퓨터 내부로 자료를 입력하는 장치(키보드, 마우스)
    • 출력 장치는 컴퓨터에서 외부로 표현하는 장치(프린터, 모니터, 스피커 등)

 


시스템버스

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선

각 구성요소가 다른 구성요소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도록 통로가 되어줌

용도에 따라 데이터 버스, 주소버스, 제어버스로 나뉜다

 

데이터 버스

  • 중앙처리장치와 기타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달하는 통로
  • 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중앙처리장치로 보냄
  • 중앙 처리장치의 연산결과를 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로 보내는 '양방향' 버스

 

주소 버스

  • 데이터를 정확히 실어나르기 위해서 기억장치 '주소'를 정해줘야함
  • 중앙처리장치가 주기억장치나 입출력장치로 주소버스를 통해 "기억장치 주소"를 전달함
  • '단방향' 버스임

 

제어 버스

  • 주소 버스와 데이터 버스는 모든 장치에 공유되기 때문에 이를 제어할 수단 필요
  • 제어 버스는 중앙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장치에 제어 신호를 전달하는 통로
  • 제어 신호 종류 : 기억장치 읽기 및 쓰기, 버스 요청 및 승인, 인터럽트 요청 및 승인, 클락, 리셋 등
  • 제어버스는 읽기 동작과 쓰기 동작을 모두 수행하기 때문에 "양방향" 버스임

 

 

 

    예꾸
    예꾸
    비전공자 옒의 개발이야기💻

    티스토리툴바